법인 공동인증서 발급 및 갱신하는방법

어느새 인공동증서를 발급한 지 1년이 지나버렸다. 최근에는 공동인증서 이외에도 금융인증서등이 나오면서 다양한 인증수단이 생겨났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공동인증서를 사용하는 이유는 익숙하기 때문이다.

 

아마도 대부분의 사람들이 아처럼 나이를 먹으면서 새로운 것을 추구하기보다 예전부터 사용해 오던 것만을 고집하게 되는 것 같다.

 

법인 공동인증서 갱신

 

기업뱅킹에 로그인하려고 보니 어느새 법인 공동인증서 만료일이 얼마남지 않을 것을 확일할수 있었다. 공동인증서의 경우 만료일 30일부터 갱신이 가능하다.

 

며칠 전 기업뱅킹에 로그인할 때도 연장해야지 해야지 했는데 오늘에서야 비로소 갱신을 하게 되었다.

 

 

법인 공동인증서나 개인 공동인증서나 갱신하는 방법은 모든 은행이 비슷하다. 물론 갱신기간이 지나면 새로 발급을 해도 되지만 갱신이 훨씬 덜 번거롭기 때문에 가급적이면 갱신기간 안에 하는 것을 권장하는 바이다.

 

 

법인 공동인증서 갱신방법

공동인증서 갱신방법은 PC 나 모바일 어느 매체나 가능하다. 만약 PC에서 갱신을 한다면 추후 스마트폰 인증서복사를 통해서 휴대폰으로 복사를 하면 된다.

 

반대로 휴대폰에서 갱신을 할 경우 PC로 복사해서 사용하면 되기 때문에 어느 방법이든 상관없다. 이번에 소개할 방법은 PC에서 법인 공동인증서 갱신하는 방법이다.

 

 

가장 먼저 PC를 통해 기업뱅킹에 접속하자. 설마 모르는 사람은 없겠지만 간혹 은행마다 개인뱅킹, 기업뱅킹 홈페이지가 다르기 때문에 이점을 주의할 필요가 있다.

 

내가 이용하는 은행은 하나은행이다. 하나은행 기업뱅킹에 접속 후 로그인 하지 않은 상태에서 인증센터 버튼을 누르면 인증서 갱신 안내를 확인할 수 있다.

 

 

사용자 아이디, 사업자 등록번호를 입력하라고 나오는데 최초 은행에서 사업자 통장을 개설할 당시 만든 아이디다. 만약 기억이 나지 않는다면 아이디 조회를 통해서 찾을 수가 있다.

 

아이디 찾기는 사업자 등록번호, OTP 일련번호, 계좌번호, 계좌비밀번호를 입력해야 하기 때문에 가급적 아이디를 메모해 두는 것이 좋다.

 

 

아이디와 사업자번호를 통해서 로그인을 하면 인증서종류를 선택할 수 있다. 개인용은 무료로 사용이 가능하지만 법인공동인증서의 경우 발급 수수료가 4,400원이 든다.  

 

물론 법인을 운영하는 사람은 알겠지만 이 비용 또한 지출처리가 가능하다.

 

 

동의 버튼을 누르고 확인 버튼까지 누르고 나면 인증서 갱신은 비로소 끝이나게된다. 

 

 

법인 공동인증서 갱신 시 들어가는 수수료의 경우 법인통장에서 4,400원이 출금되기 때문에 따로 결제를 할 필요는 없다

 

 

이렇게 공동인증서 갱신이 끝이 났다. 그렇다면 이제 스마트폰으로도 접속이 가능하도록 갱신된 공동인증서를 내가 사용하고 있는 스마트폰에 복사하는 방법을 배워보도록 하자.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