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증명서 상태정보 CR 유효한 인증서가 아닙니다 해결방법

인터넷등기소에서 전자신청을 하고자 발급받은 전자증명서에 문제가 생겼다. 아무리 비밀번호를 입력해도 오류라고만 안내가 되었기 때문이다. 분명 비밀번호를 제대로 입력한 게 맞는데 몇 번이고 시도를 해봐도 도무지 로그인이 되지 않았다.

 

인터넷을 검색해봐도 전자증명서 상태정보 CR에 대한 내용은 그 어디도 찾을 수가 없었다. 한참을 그렇게 애를 먹던 중 더 이상은 안 되겠다 싶어 인터넷등기소로 문의를 한 결과 그 해답을 찾을 수 있었다.

 

 

그동안 로그인이 잘 되었던 전자증명서가 갑자기 오류가 난 이유는 무엇일까? 

 

정답은 바로 법인임원 변경등기가 완료 되었기 때문이었다. 이 말이 무슨 말이냐고 지금부터 자세하게 내 경험을 이야기해보도록 하겠다.

 

얼마 전 이사, 감사 임기를 연장하고자 중임등기를 신청하던 중이었다. 이사 중임을 위한 변경등기를 하는 과정에서 감사와 이사의 임기를 동일하게 맞추기로 했다. 

 

감사의 임기 종료에 맞춰 이사변경등기를 진행하다 보니 6월까지 임기가 남아있던 사내이사의 경우 중임을 하고자 한다면 사임 후 취임형식으로 진행을 해야 했다.

 

 

기존 이사의 중임이라면 기존에 발급받았던 전자증명서가 그대로 유효했을 것이다. 하지만 사내이사가 동일한 사람이 취임했다 하더라도 사임 후 취임의 형식을 거쳤기 때문에 기존 사내이사의 전자증명서는 변경등기가 교합됨과 동시에 더 이상 사용이 불가했던 것이라 했다.

 

즉 유효한 인증서가 아니라는 것을 나타내는 코드가 바로 전자증명서 상태정보 cr이었던 것이다. 전자신청이 조사대기 중이거나, 조사 중인 상태에서는 로그인이 가능했던 것이다.

 

 

그러나 교합이 완료됨과 동시에 기존 사내이사는 퇴임을 했기 때문에 로그인이 불가능했고 더 이상 유효하지 않은 인증서로 안내가 되었던 것이다.

 

 

3,000원이나 주고받은 전자증명서를 이렇게 못쓰게 되는 것인가 해서 다시 등기소에 문의를 해보았다.

 

다행스럽게도 방법이 없지는 않았다. 기존에 발급받은 전자증명서를 가지고 사내이사사 직접 등기소에 방문하면 새로운 전자증명서로 교체발급을 해준다는 것이었다. 

 

 

사용 못할 줄 알았는데 다행스럽게도 새로운 전자증명서로 교체발급 해준다고 하니 앞으로 3년간은 더 사용할 수 있게 되어서 기분이 좋았다.

 

이렇게 또 하나를 배우게 되었다. 3년 동안 변경등기를 얼마나 할지 모르겠지만 잘 기록해 두어야겠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