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아파트 실거래가 조회방법(국토교통부 실거래가 공개시스템)
- 부동산 상식
- 2020. 12. 21.
아파트는 삶의 거주공간으로써 인간의 기본적인 세 가지 욕구에 해당됩니다. 의식주 옷과, 먹을 음식, 우리가 거주해야 할 공간인 집, 이세가지야 말로 인간에게 있어 꼭 필요한 부분이죠. 하지만 집은 주거 공간을 벗어나 이제는 투자의 수단으로 변해버린 지 오래되어 버린 것 같습니다.
대한민국의 수도 서울이 점점 세계도시로 성장해 나가면서 많은 발전들이 있어왔습니다. 그럴 때마다 개발이 진행된 지역은 어김없이 부동산 가격이 상승을 해왔고 지금처럼 강남의 부촌과 같은 곳이 탄생하기도 하였습니다.
이처럼 부동산 가격이 상승하게되자 많은 사람들이 재테크의 수단으로 여기게 되었는데요. 아파트 살 때 많은 사람들이 궁금해하는 부분 중 하나가 바로 해당 아파트의 가격입니다.
내가 사고자 한 단지나 층들은 기존에 어느정도 가격에 계약이 되었는지 궁금할 수밖에 없는데요. 이러한 아파트 실거래가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서 소개해 볼까 합니다. 부동산 시장이 좋아지면서 집값이 상승한 것은 누구나 아는 사실입니다. 하지만 어느 정도 오른 가격을 감안한다 해도 터무니없는 가격을 주고 살 수는 없겠죠.
그렇기 때문에 새롭게 아파트 나 연립주택, 빌라등을 매수하고자 하는 사람 입장에서는 현 시세에 대해서 상당히 궁금할수밖에 없는 법입니다.
부동산 실거래가 조회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그중 대표적으로 두 가지만 소개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제일 먼저 소개할 방법은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공개시스템을 통한 확인방법입니다. 정부에서 운영하고 있기 때문에 정확한 정보를 알 수 있습니다.
부동산 실거래가 조회 및 아파트 실거래가 조회를 검색하면 해당 사이트로 바로 연결이 되기 때문에 해당 홈페이지에 접속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부동산 매매를 통하여 계약을 한 당사나 혹은 중개업자의 경우 법적으로 60일 안에 실거래 가격을 신고하도록 되어있습니다. 이렇게 실제 거래된 가격들이 올라와 있는 곳이 바로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공개시스템인 것이죠.
하지만 부동산 거래 신고법 개정으로 2021년 2월부터는 실거래 신고기간이 기존 60일에서 30일로 줄어든 것이 특징입니다. 30일이라는 기간으로 줄어든 만큼 보다 보다 정확한 정보를 국민들이 빠르게 확인할 수 있도록 된 셈이죠. 전국의 아파트, 연립, 다세대, 단독, 다가구, 오피스텔 등의 실거래 가격 모두 확인이 가능합니다.
아파트 실거래가를 확인 방법은 아파트 카테고리 선택 후 해당 아파트의 주소를 입력해주면 됩니다.
예를 들어 마포구 아현동에 위치한 마포래미안푸르지오 실거래 가격을 알아보겠습니다. 해당 아파트 주소를 검색하고 나면 1단지부터 4단지까지 안내가 되고 있습니다. 1단지를 선택해서 검색해 보니 최근 12월 14일 전용면적 84㎡ 거래가 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전용면적 84㎡ 의 경우 분양평수로 계산하면 대략 33평~34평 정도가 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면적에 대해서 개념이 잘 잡혀 있지 않다면 지난 시간에 소개한 면적에 관련된 글을 참고해 보시길 바랍니다.
계약 일자부터 층수, 면적, 무엇보다도 가장 궁금해했던 실거래가를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실거래가를 살펴보니 17억 4,000만 원에 거래가 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공개시스템을 통하면 매매 가격뿐 아니라 전월세 가격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또한 평수에 따라 확인이 가능하다는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두 번째 방법은 네이버 부동산을 통한 확인방법입니다. 국토부 실거래 가격을 그대로 가져오기 때문에 네이버 부동산에 올라오는 정보도 많은 사람들이 참고하고 있습니다.
네이버 부동산으로 접속 후 해당 단지명 이나 아파트 명을 입력하면 주소를 몰라도 바로 확인이 가능한 점이 장점입니다.
마포래미안푸르지오 검색하면 최근 매매 실거래가가 안내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좀 더 자세한 정보를 보고 싶다면 시세/실거래가 카테고리를 통해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마포 래미안 푸르지오의 경우 여러 개의 타입이 있습니다. 제곱미터가 익숙하지 않은 분들의 경우 평으로 환산해서 검색도 가능합니다.
112㎡를 선택해 보니 최근 실거래가가 다음과 같이 나와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국토부 거래 시스템에 비하여 보다 간단하게 검색할수 있는 점이 네이버 부동산의 장점입니다.
또한 네이버 부동산을 통하여 현재 매물로 나와있는 매물 및 호가도 확인할수 있다는 점이 많은 사람들이 활용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투자의 목적이든 실제 거주할 목적이든 자신이 매수하고자 하는 집의 가격은 제일 궁금할 수밖에 없는 부분 중 하나입니다.
억 단위의 돈이 오가는 만큼 이왕이면 보다 저렴한 가격에 사고자 하는 것이 사람의 마음이라 할 수 있는데요. 이렇게 최근 실거래가 이루어진 가격을 통해서 현재 사고자 하는 단지의 가격이 어느 정도 형성되었는지 잘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최근 형성된 시세와 거래가액을 기준으로 매물로 나온 아파트의 호가가 적정한지를 판단할 수가 있기 때문입니다. 물론 가격이 결정되는 기준은 이 외에도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실내 인테리어, 층수 등이 가격에 영향을 미치기도 합니다.
이러한 점들을 잘 참고하여 아파트 거래 시 잘 활용하시길 바라며 지금까지 아파트 실거래가 확인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