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전세보증금 반환보증 자격 및 요건 HUG, HF, SGI 완벽정리

 

임대차계약 시 전세보증금 반환보증 가입은 이제 필수가 되어버렸다. 임대인으로부터 보증금을 돌려받지 못할 상황이 되더라도 보증보험기관에서 지급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현재 보증보험에 가입할수있는 기관은 주택도시보증공사(HUG), 주택금융공사(HF), 서울보증보험(SGI) 세 곳이다. 각 기관들마다 보증보험 가입요건, 자격, 보증대상, 한도, 보증료등이 다르기 때문에 자신에게 맞는 보증보험을 잘 알아보고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전세보증금반환보증

 

보증보험 가입 시 알아야 할 팁!

 

첫 번째 보증보험 가입한도에 맞는 기관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보증보험에 가입하기 위해서는 임대보증금이 일정액 이상이면 불가하다. 기관마다 가입한도가 조금씩 다르기 때문에 자신이 계약하고자 하는 주택의 보증금이 얼마인지 확인 후 알아보는 것이 좋다.

 

주택도시보증공사 : 전세보증금 수도권 7억, 그 외 지역 5억 원 이하

주택금융공사 : 전세보증금 수도권 7억 원, 그 외 지역 5억 원 이하

서울보증보험 :아파트의 경우 보증금 전액가능(그 외 주택 10억 이내)

 

 

두 번째 자신이 거주하고자 하는 주택의 유형을 확인하자.

 

 

전셋집을 구할 때 부동산에 방문하면 대부분 공인중개사들이 보증보험 가입유무에 대해서 안내를 해준다. 보증보험 가입 시 중요한 점 중 하나가 바로 보증한도인데 거주하고자 하는 주택이 아파트, 다세대, 다가구, 오피스텔 유형에 따라서 담보인정비율이 달라지기 것을 유의하자.

 

 

보증보험 가입에 있어 중요한 부분 중 하나가 바로 담보인정비율이다.

담보인정비율이란  쥬택유형별로 집의 공시가격 내지는 기준시가에 일정 비율을 곱해서 결정된다. 이렇게 나온 결괏값보다 보증금이 작아야지만 보증보험에 가입이 가능하다. 만약 선순위 채권이 있다면 해당 금액만큼 뺀 가격이 최대 보증금액한도가 된다.

 

 

 

보증한도는 앞서 말했던 것처럼 주택의 유형별로 다르게 적용된다

 

아래 표를 확인해 보면 아파트, 오피스텔, 노인복지 주택은 1순위로 KB부동산 시세 또는 부동산테크 시세의 90%가 보증한도가 된다. 만약 해당 시세가 없는 경우 2순위로 기준시가를 통해서 보증한도를 계산해 볼 수 있다.

 

 

시세확인은 KB시세, 부동산테크 홈페이지에 접속해서 해당 호실의 전용면적에 맞는 타입을 선택 후 확인하면 된다. 이때 주의할 점은  아파트 1층 및 오피스텔의 경우 하한가시세가 적용된다는 점이다.

 

젊은 사람들의 경우 오피스텔을 많이 알아보는데 이때 주의할 점은 하한가가 적용된다는 점을 기억하자.

 

 

 

연립, 다세대주택은 공시가격의 140%의 90%가 적용된다.

공시가격이 1억 인 연립주택이라면 1억 x 1.4 x 0.9 = 1.26억 즉 전세보증금이 1.26억까지 보증보험에 가입되는 것이다.(선순위채권 이 있다면 더해서 1.26억 이내가 되어야 한다)

 

단독주택, 다가구주택, 다중주택은 공시가격이 아닌 개별단독주택 공시가격의 140% 의 90%가 적용된다.

계산법은 위에서 말한 연립, 다세대 계산방법과 동일하다.

 

눈치가 있는 사람이라면 알겠지만 보다 쉽게 계산하기 위해서는 공시가격 x 126%를 하면 된다. 140% x 90%의 결괏값이 126%이기 때문이다.

 

 

 

몇 가지 더 주의할 점이 있다.

선순위 채권(근저당권)이 설정되어 있는 경우 주택유형에 따라서 주택가액의 60% 이하시만 가입가능한 점을 유의하자.

추가로 선수 위 채권+전세보증금의 액수가 주택가액의 90%가 넘으면 불가하다. 따라서 선순위채권+전세보증금의 합계액수가 주택가격의 90% 이내에 들어와야 보증보험 가입이 가능하다.

 

보증료 할인받는 방법

 

보증보험 가입 시 임차인들이 알아두면 좋은 팁 중 하나가 바로 보증료 할인방법이다.

정상금액보다 조금 더 저렴하게 가입이 가능한데 해당항목에 따라서 할인률이 다르기 때문에 이 부분을 잘 알아보는 것도 임차인에게는 좋은 정보가 될 수 있다.

 

대표적인 할인대상은 사회배려계층 할인인데 항목에 따라 50~60% 할인이 적용된다.

 

 

그 외 일반인들이 활용할 수 있는 할인방법

 

모바일(카카오페이, 네이버, 토스)을 통해서 가입 시 3% 할인이 적용된다.

이밖에 모범납세자 할인, 일시납부 할인, 전자계약 할인도 있다. 특히 전자계약 할인 같은 건 공인중개사한테 부탁하면 가능하기 때문에 이 부분만큼은 놓치지 말고 꼭 챙기도록 하자.

 

 

 

보증료는 어느 기관이 가장 저렴할까?  보증료는 첫 번째 보증금이 높을수록 비싸진다. 두 번째 어느 기관을 선택하는지에 따라서 달라지며, 우대혜택을 많이 받을수록 저렴하게 가입할 수 있다.

 

각각의 보증보험기관마다 장단점이 다르기 때문에 자신에게 맞는 보증기관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아파트 계약 시 보증료를 절약하고 싶다면 주택금융공사

보증금 액수가 큰 경우 서울보증보험

다양한 주택, 무직자라면 주택도시보증공사

 

보증보험에 가입하는 이유는 임대차 만기 시 임대인으로 부토 돌려받지 못할 보증금을 보증기관이 대신 지급해 주기 때문에 임차인 입장에서는 전세사기에 휘말리더라도 자신의 보증금을 지킬 수 있다는 점이다.

 

전세사기가 극성을 부리는 만큼 보증보험에 가입이 되는 집을 꼭 알아보고 계약은 중개사를 통하여하는 것을 추천한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