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인 전자증명서 대법원 인터넷등기소 등록방법
- 법인
- 2023. 3. 1.
지난 시간 등기소에 방문해서 직접 법인 전자증명서를 발급해 왔다. 그렇다면 오늘 우리가 해야 할 일은 바로 발급받은 전자증명서를 등록하는 것이다.
법인 셀프등기위한 전자증명서 발급방법 및 등기소 방문 시 준비물
알고 보면 간단하지만 처음 하는 사람들에게는 어렵게 느껴질 수 있는 만큼 차근차근 소개해 볼까 한다. 준비가 되었다면 지금부터 함께 전자증명서 등록을 시작해 보도록 하자.
참고로 법인을 운영하는 사람이라면 전자증명서는 필수적으로 발급하는것을 추천한다. 전자증명서가 있다면 귀찮게 등기소까지 내방하지 않고도 여러 가지 일을 인터넷으로 처리할 수 있기 때문이다. 최초 한번 전자증명서 발급 시에만 방문하면 그다음부터는 법인 운영이 너무나 수월해진다.
법인 전자증명서 등록방법은 간단하다. 단 전자증명서를 등록하기에 앞서 익스플로러가 지원중단이 된 만큼 마이크로소프트 edge로 접속해서 익스플로러 모드로 전환을 꼭 하고 시작하길 바란다.
만약 익스플로러모드로 전환하는 방법을 모르고 있다면 아래글을 참고하도록 하자.
대법원인터넷등기소 엣지 Edge 익스플로러 모드 변환 및 사용방법
대법원 인터넷등기소의 경우 전자신청을 하기 위해서는 다른 브라우저가 아닌 오직 익스플로러에서만 가능하기 때문이다.
법인 전자증명서 인터넷등기소 등록순서
- 등기소에서 발급받은 전자증명서를 자신의 pc에 꽂는다.
- 대법원인터넷등기소 상단 로그인 버튼을 클릭후 우측 하단에 있는 전자증명서 등록 및 관리 버튼을 누른다.
- ①~④ 까지의 순서대로 따라한다.
자세한 설명은 아래 이미지를 첨부했으니 하나씩 보면서 따라 해 보길 바란다.
전자증명서 등록 및 관리를 누르면 이용정보관리 페이지로 연결이 된다. 해당 항목에 체크를 하고 모두동의 처리한 후 동의하기 버튼을 클릭하면 다음 단계로 넘어가는 것을 알 수가 있다.
다음단계로 넘어오면 일반 USB 와 HSM USB를 선택하라고 나오는데 여기서 일반 USB를 선택하고 전자증명서 인증하기 버튼을 클릭하자.
인증하기 버튼을 누르면 인증창이 새롭게 열리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럼 등기소에서 법인 전자증명서를 발급받을 때 만들었던 비밀번호를 입력하면 된다. 예전에 사용했던 공동인증서처럼 비밀번호를 입력하면 된다.
이렇게 전자증명서 등록이 마무리되었다. 그런데 전자증명서를 통한 로그인 이외에도 아이디를 통한 로그인도 가능하기 때문에 로그인 시 사용할 아이디를 만들라는 안내가 나온다.
주로 사용하는 아이디가 있다면 해당아이디를 입력해서 신규 아이디를 생성하면 된다.
신규 아이디 생성 후 확인 버튼을 누르면 법인 전자증명서 등록과정은 끝이 난다.
자신이 운영하고 있는 법인의 상호, 법인 등록번호, 대표자 이름으로 등록이 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렇게 전자증명서 등록과정을 마쳤다면 이젠 전자증명서를 이용해서 법인대표이사 주소변경등기는 물론 이사 중임 및 감사의 퇴임, 선임도 등기소 방문 없이 인터넷등기소에서 처리가 가능하다.
이 얼마나 편리한 세상이란 말인가. 한 번만 제대로 알아두면 평생 써먹을 수 있고 법무사 비용도 아낄 수 있는 만큼 규모가 큰 법인이 아니라면 한 번쯤은 도전해 보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