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인임원 변경등기 전자신청 신청수수료 결제 및 제출

법인 이사의 사임 후 취임, 감사의 퇴임 후 선임등기 관련 신청서 작성이 마무리되었다.

 

법인 임원의 사임 후 취임은 중임과 달리 전자신청 시 새롭게 인감등록을 해야 한다. 기존에는 중임등기였기 때문에 인감등록을 안 했지만 감사선임 등기와 날짜를 맞추다 보니 사임을 하게 되어서 다시 한번 인감등록이 필요했던 것이다. 이 부분은 나중에 다시 이야기해 볼까 한다.

 

법인 임원의 변경등기 관련 신청서 작성이 끝났다면 마지막으로 신청수수료 결제만 하면 된다.

 

전자신청 수수료 결제

 

전자증명서로 로그인한 상태에서 작성상태를 살펴보면 신청 수수료 결제대기 중인 것을 알 수 있다. 수수료 결제하는 방법은 전자신청을 통한 임원변경등기 중에서 가장 쉬운 일이라 할 수 있다.

 

 

먼저 수수료 결제를 하기 위한 등기유형을 선택한다. 그다음 결제 버튼을 누르고 해당 안내에 따라서 진행하면 된다.

 

 

등기신청수수료 결제의 경우 전자신청으로 하게 되면 2,000원이다. 반면 e-form 신청(4,000원) 방문신청(6,000원) 시 수수료 금액에 차이가 있다.

 

등기신청 수수료 결제를 하고 나면 아래와 같이 자료가 존재하지 않습니다라고 나오는 것을 볼 수 있다.  수수료 결제가 완료되었기 때문에 자료가 존재하지 않는 것이다.

 

해당 화면에서 상단 카테고리를 살펴보면 신청서 제출대기 버튼이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해당 페이지를 선택하고 신청서 제출대기 화면으로 넘어가도록 하자.

 

 

신청서 제출대기 화면에는 지금까지 작성한 주식회사 변경등기 목록이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이제 등기신청 수수료도 납부했으니 신청서 제출을 할 차례이다. 체크박스를 선택하고 신청서 제출버튼을 누르면 제출 전 마지막으로 신청서 작성내역 확인 페이지가 나오는 것을 알 수 있다.

 

 

 

지금까지 작성한 법인 임원의 변경등기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여기서 중요하게 살펴 봐야 할 부분은 등기의 사유 및 임원에 관한 사항이다.

 

 

사실 가장 중요한 부분이자 전자신청을 통한 변경등기 신청 시 등기관님이 가장 중요하게 보는 부분이다. 임원변경등기 내용이 올바르게 작성되었는지 확인 후 검토가 끝났다면 신청서 제출버튼을 선택.

 

 

 

아쉽게도 끝난 줄 알았지만 마지막으로 인증단계가 남았다. 전자신청을 하기 위해서 발급받아온 전자증명서로 인증을 해줘야만 비로소 신청서 제출이 끝나는 것이다.

 

인증을 하고 나면 신청한 내용, 신청법인, 등기유형, 접수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

 

 

최종 확인 버튼까지 누르고 나면 현재 전자신청을 통하여 제출한 주식회사 변경등기의 처리상태를 알 수 있다. 경험으로 비춰보면 통상적으로 2~3일 안에 처리가 되었던 것 같다.

 

하루가 지나면 조사대기 가 조사 중으로 바뀌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제출한 신청서 내용 중 보정내역이 있다면 보정사유를  자세하게 안내해주기도 한다. 

 

 

보정사유가 발생할 경우 등기관님이 직접 전화로 안내해 주기 때문에 모르는 번호라 하더라도 당분간은 전화를 받는 것이 좋다. 궁금한 부분은 직접 물어보면 친절하게 안내를 받을 수가 있으니 안내에 따라 보정만 잘한다면 변경등기는 잘 마무리가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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