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주택채권 매입방법 따라하기 아파트 셀프등기 7편

어느덧 셀프등기를 위한 과정이 거의 다 끝나가고 있다. 이제 국민주택채권 매입 및 가장 중요한 소유권이전등기신청서 작성 등 몇 개의 과정만이 남아있을 뿐이다.

 

사전에 영수증 발급 및 신청서를 작성해두기 때문에 잔금 당일날은 부동산에 가서 잔금을 치루고 바로 등기소에 가서 접수만 하고 오면 된다. 그 정도로 사전 준비가 정말 중요하다.

 

 

국민주택채권 매입

 

 

그럼 지금부터 국민주택채권 매입방법을 알아보자. 채권매입은 주택도시기금 홈페이지에서 가능하다.

 

주택도시기금 홈페이지 바로가기

 

 

 

 

주택도시기금 홈페이지 접속 후 홈페이지 상단 카테고리 중 청약/채권 → 제1종국민주택채권 → 매입대상금액조회 를 선택하자.

 

 

 

 

그럼 위와같은 매입대상금액 조회 페이지에서 매입용도에 맞도록 선택하자.

 

우리가 매입해야할 채권의 용도는 부동산 소유권 등기(주택, 아파트, 연립) 임으로 해당 부분을 선택.

 

 

 

대상 물건지 주소가 서울특별시 및 광역시에 위치한 곳인지, 그 밖의 지역인지 둘 중 하나를 선택하면 된다.

 

자신이 이번에 매수하고자 하는 지역이 서울 및 광역시라면 해당항목을 선택하자.

 

 

 

 

그다음 3번째 건물분 시가표준액을 작성하자. 많은 사람들이 처음 채권매입을 하다 보니 이 부분에서 막히는 경우가 많다. 건물분 시가표준액은 용어가 생소해서 그렇지 달리 표현하면 공시지가라고 이해하면 된다.

 

지난 시간 공시지가 확인하는 방법을 설명했던 이유가 바로 채권 매입 시 필요하기 때문이었다. 메모해 두었던 공시지가 금액을 그대로 입력하도록 하자.

 

 

만약 공시지가를 메모하지 않았다면 화살표로 표시한 공동주택가격열람 버튼을 통해서 조회가 가능하다. 공시지가를 입력 후 4번 채권 매입 발행 금액 조회 버튼을 누르면 해당 공시지가에 맞는 채권 구매액이 자동으로 계산되어 나타나게 된다.

 

 

 

 

 

공시지가의 가격이 높을수록 채권매입금액은 액수가 커지기 마련이다. 즉 비싼 아파트를 사게 되면 그만큼 채권매입액이 높아지며 그만큼의 수수료도 높아진다는 사실.

 

채권매입액은 부동산 매수인이 지불하는 금액이기는 하지만 매입후 다음날 즉시 매도가 되면서 내 통장으로 들어오게 된다.

 

 

 

 

쉽게 말해 위 사진에서 빨간색으로 네모 박스 쳐져있는 즉시 매도 시 본인부담금만 제외되고 나머지 부분은 통장으로 입금이 된다.

 

채권 매입금액은 잘 메모를 해두고 이젠 채권을 매입하러 갈 차례.

 

 

 

 

화면 우측 국민주택채권 매입 카테고리를 선택하자.

 

 

그럼 아래 화면과 같은 우리은행, 국민은행, 기업은행, 신한은행, 농협은행 등 총 5곳의 은행에서 채권 매입이 가능한 것을 알 수 있다.

 

 

 

일반적으로 채권 매입은 은행 영업시간에만 매입이 가능하다. 그중에서 국민은행의 경우 늦은 시간에도 채권 매입이 가능했다. 그 이유는 국민은행의 경우 저녁에  예약을 통한 채권매입이 가능했기 때문이다.

 

이에 반하여 다른 은행들의 경우 은행 업무시간이 지나면 다음날 채권을 매입하라는 안내가 나오기 때문에 가급적이면 국민은행을 통해서 하는 것이 좋다. 하지만 그러기 위해서는 국민은행 통장이 있어야만 가능한 점을 명심하도록 하자.

 

 

 

국민은행을 선택 후 공인인증서를 통한 로그인을 하자.

 

그다음 본인 매입 선택 → 출금계좌의 경우 국민은행 계좌가 있다면 자동으로 목록이 나오기 때문에 계좌가 여러 개일 경우 자동이체로 빠져나갈 계좌를 선택하면 된다.

 

 

채권 매입을 할 때 통장에는 해당 채권매입액 이상의 잔액이 있어야 하기 때문에 미리 잔고를 채워두는 것이 중요하다.

 

 

 

계좌 선택이 완료된 후에는 채권 발행 사유 및 매입 용도 매입자 연락처 등을 작성하면 된다.

 

일반적으로 아파트 매수인 경우 등기 관련, 부동산 등기(소유권 보존 및 이전)를 선택하고 자신의 연락처를 적어 넣으면 된다.

 

다시 한번 항목에 맞도록 작성되어 있는지 확인을 한 후 아래 결제 버튼을 누르자.

 

 

 

그럼 채권 매입 관련 자세한 처리결과를 볼 수 있다. 

 

예약 거래의 경우 예약 매입이라는 안내가 나오고 채권 매입은 다음날 아침 8시가 되자마자 대부분 매입이 된다.

 

 

채권이 정상적으로 매입 예약이 되었다면 국민은행 홈페이지에서 확인이 가능하다.

 

 

 

 

위와 같은 방법으로 채권 페이지에 접속 예약 매입 결과 확인 버튼을 통해서 상세조회를 하면 정상적으로 채권 매입이 예약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여기서 끝이 아니다. 가장 중요한 국민주택채권매입 영수증은 등기신청 시 등기소에 제출해야 하기 때문에 프린트로 출력을 해두어야 하기 때문이다.

 

 

 

다음날 아침 8시가 넘으면 예약 매입이 완료되었다는 문자메시지를 확인할 수 있다. 그럼 국민은행에 접속하여 국민주택채권 매입 영수증을 출력하면 된다.

 

 

부동산 등기사항전부증명서 발급받는법 아파트 셀프등기 8편

아파트 셀프등기를 하는 데 있어서 가장 어려웠었고 헷갈렸던 부분이 바로 소유권이전등기신청서 작성하는 방법이었다. 막상 작성하고 난 후 돌이켜보면 정말 아무것도 아닌데 말이다. 등기신

insszi.tistory.com

 

이렇게 채권 매입도 마무리했다. 다음 시간에는 등기신청 시 가장 중요한 소유권등기이전신청서 작성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