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세 월세 연장계약시 5% 인상률 계산방법 렌트홈에서 한방에 해결

 

임대차 계약기간 만기가 돌아오면 임대인과 임차인 사이에서 작은 실랑이가 벌어지곤 한다. 임대인 측에서는 임대료 인상을 하려고 하는 반면 임차인의 경우 최대한 인상 없이 거주하길 희망하기 때문이다.

 

이처럼 양측의 입장 차이가 있다보니 결국 법에 정해진 대로 대부분의 연장계약이 체결되곤 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간혹 임대차 보호법을 잘 알지 못하는 임차인들은 눈뜨고 코베이는 식으로 정해진 인상률 보다도 더 높게 연장계약을 체결하는 경우가 있다.

 

 

 

 

물가는 오르고 경기가 안 좋은데도 불구하고 임대인은 자신들의 세부담을 임차인에게 전가시키고자 매년 임대료를 인상한다. 그런데 이렇게 매년마다 임대료를 인상해도 되는 걸까?

 

임대료 인상은 1년마다 가능할까?

 

주택임대차보호법 제7조를 보면 증액이 있은 후 1년 이내에는 하지 못한다라고 나와있다. 즉 1년 계약을 한다면 매년 임대료를 인상할 수 있다는 셈이 된다.

 

 

 

임차인들이 연장 계약 때마다 고민하게 되는 인상여부, 과연 5% 인상 시 금액은 어떻게 계산하는지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자.

 

전월세 상한제가 시행되면서 다수의 임차인들은 연장계약 시 5% 이내에서만 증액이 가능한 것으로 알고 있다. 물론 계약갱신청구권을 사용한 경우에만 해당한다. 청구권 사용을 하지 않은 계약의 경우 협의에 따라 더 높은 금액으로 계약도 가능하다.

 

 

 

임대인 갑은 임차인 을과 부동산 중개를 통하여 협의하에 임대차 기간 1월 1일~12월 31일까지 12개월을 기간으로 하는 임대차계약을 체결하였다. 보증금은 1,000만 원 월세는 80만 원이다.

 

어느새 1년의 기간이 다되어가는 그해 9월에 임대인으로부터 연락이 왔다. 연장계약을 희망한다면 기존월차임 80만 원 에서 5% 인상을 하고 싶다고 했다.

 

 

 

 

5% 인상된 임대료 계산방법.

 

5% 인상 계산은 렌트홈 홈페이지에서 간단하게  할 수 있다. 

 

렌트홈 사이트에 접속 우측에 임대료인상률계산 선택 후 변경 전 칸에 임대보증금 1,000만 원, 월임대료 80만원 입력 후 변경후 보증금 역시 1,000만원 입력 후 아래 계산버튼을 눌러보자.

 

 

 

그럼 위와 같이 변경 후 월 임대료가 842,292원이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렌트홈은 임대인과 임차인간 분쟁을 막고 정확하게 계산을 하고자 정부에서 만든 사이트이다. 공인중개사들 역시 해당 사이트에서 5% 인상률을 계산하여 임대인, 임차인에게 알려준다.

 

 

참고로  다수의 사람들이 월세에서만 5% 인상이 가능하다고 알고 있지만 실질적으로는 보증금, 월세 각각 5% 인상이 가능하다.  렌트홈은 보증금, 월세에서  5% 인상된 부분의 계산을 포함한다. 그렇기 때문에 월세에서 5% 올린 단순계산 시 금액차이가 있다는 것을 명심하자. 

 

월세 인상 시 한 가지 알아둘 점은 임대인이 원한다고 무조건 올릴 수 있는것은 아니라는 것이다.

 

주택임대차보호법 제7조 1항을 살펴보면 부담의 증감이나 경제사정의 변동이라는 말이 나와있다. 임대인이 올릴수 있는 사유가 해당되어야 한다. 

 

 

월세 인상 역시 임차인과 임대인의 협의 부분이라는 것을 알아두자. 협의가 안되면 연장계약이 안되기 때문에, 협의를 도출해 내기 위하여 중간에서 공인중개사가 다양한 방법을 제시할 것이다.

 

하지만 실상 임대인과 연장계약 시 의례적으로 연장계약시 5%씩 인상을 해주는 경우가 다반사이다. 임대인과 관계가 나빠져봐야 득이 될 게 없기 때문이다.

 

임대인의 인상 요구가 과하다고 생각할 경우 주택임대차조정위원회에 조정신청을 하는 방법도 있다. 이경우 인상을 주장하는 임대인 측에서 인상을 해야 하는 사유에 대하여 입증해야 한다.

 

월세와 마찬가지로 전세계약 역시 연장계약 시 최대 5% 범위까지 인상이 가능하다. 인상금액 방법은 다음과 같다.

 

 

 

렌트홈 접속 후 변경 전에 1번 임대보증금 6억을 입력 후 나머지는 공란으로 두고, 2번 계산하기 클릭.

계산하기 버튼을 누르면 어느새 변경 후 칸에 6억 3천만 원으로 인상된 임대보증금이 나타나는 것을 알 수 있다.

 

월세 인상과 마찬가지로 전세 역시 해당 사이트에서 종전 월세금액 대비 인상금액을 확인할 수 있다.

 

 

렌트홈을 활용하면 생각보다 간단하게 임대료 인상분에 대한 금액을 알 수 있다. 알아두면 편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모르고 있는 렌트홈.

 

임대인 이거나 임차인이라면 알아두면 유용한 사이 트인 만큼 잘 활용해 보길 바란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