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인 부동산 사용계획서 작성요령 및 방법
- 부동산 상식
- 2021. 5. 12.
법인으로 부동산을 매수한 후 취득세를 납부하게 될 경우 제출해야 하는 서류가 있다. 법인 부동산 사용계획서이다. 부동산 사용계획서라하면 말 그대로 취득하는 부동산을 어떻게 사용할 것인지에 대한 계획을 작성하여 제출하는 것이라 생각하면 된다.
부동산 사용계획서 양식은 시, 군, 구청에 비치되어 있기 때문에 직접 방문해서 작성해도 되지만 홈페이지에 들어가면 다운로드할 수 있기 때문에 미리 다운로드하여서 작성해 놓으면 취득세 납부 시 상당히 수월하다.
혹시라도 다운로드를 할줄 모르는 사람들을 위해서 부동산 사용계획서 양식을 첨부하니 다운로드해서 활용하길 바란다.
부동산 사용계획서를 작성하는것은 크게 어렵지가 않다. 법인이 취득할 경우에만 작성하기 때문에 법인 매수자라면 반드시 작성해서 제출해야 한다.
가장 첫번째로 작성할 항목은 법인명, 법인설립일, 법인 등록번호, 대표 전화번호, 법인 주소지이다. 법인 등기사항 전부증명서를 보면 모든 정보가 나와있기 때문에 그대로 차근차근 적으면 된다.
다음으로 작성할 항목은 취득물건내역 부분이다. 취득하고자 하는 물건의 정보에 대해서 작성하면 된다. 취득하게 되는 물건의 소재지 주소, 취득일(계약일), 취득원인, 면적(건물, 토지)을 적으면 된다.
이때 건물 면적, 토지부분은 해당 물건의 등기부등본을 보면 자세하게 나와있기 때문에 그대로 적으면 된다.
세 번째로 작성할 부분은 부동산 이용 목적 및 계획 부분이다. 취득하게 되는 부동산을 어떻게 사용할 것인지를 체크하면 된다. 해당 법인이 실사용할 목적이 아닌 임대 목적으로 매수한 것이라면 미사용, 미설치 부분에 체크하면 된다.
거래당사자와의 특수관계 여부는 매도인이 법인대표와 특수관계로 연결되어 있는지를 묻는 것이다. 매도인과 아무런 관련이 없는 것이라면 아니요에 체크를 해주면 된다.
마지막으로 기타 사용목적 및 계획 부분에는 임대용으로 사용하고자함 이라고 적으면 된다. 법인으로 매수한 물건임과 동시에 임대를 줄 목적이기 때문이다.
그다음 마지막 부분은 취득세 납부 당일 날짜와 함께 해당법인의 법인도장을 날인하면 된다. 이렇게 법인 부동산 취득 시 부동산 사용계획서 작성방법을 알아보았다.
다음 시간에는 주택취득상세명세서 작성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