셀프등기 3편 건축물대장(전유부 갑) 토지대장(대지권 등록부) 발급하기
- 셀프등기
- 2020. 11. 18.
지난 시간 가족관계 증명서 인터넷 발급 방법과 주민등록등본 발급에 대해서 알아봤다. 이번 시간에는 셀프등기 접수 시 꼭 필요한 건축물대장(전유부 갑), 토지대장(대지권 등록부) 발급하는 방법을 알아볼까 한다.
건축물대장과, 토지대장은 해당 물건지의 위치, 면적, 구조, 층수 등 건물대 대한 자세한 정보를 기재해 놓은 건축물의 표시 문서이다. 건축물의 정보는 물론 해당 소유자의 정보까지 나와있어 부동산 거래 시 꼭 필요한 서류이기 때문에 발급해야 한다는 사실.
건축물대장과 토지대장 모두 정부 24 홈페이지에서 발급이 가능하다. 앞서 등본을 발급받았던 사이트와 동일하다. 그렇기 때문에 눈썰미가 있는 사람이라면 아마도 친근감 있게 느껴질 수가 있을 것이다.
정부 24 홈페이지(익스플로러 사용)에 접속, 메인화면 중앙을 보면 등본 및 초본 옆에 건축물대장이 나와있는 것을 알 수 있다.
위 사진을 보면 알 수 있듯이 오른쪽에 있는 화살표 방향을 누르면 다음 페이지에 토지대장 발급 바로가기도 있으니 참고하길 바란다.
모든 문서는 발급과 열람이 가능하다. 등기신청을 위해서는 제출을 해야 하는 만큼 발급을 선택 후 아래 나와있는 해당 항목을 하나씩 작성해 가면 된다.
검색 버튼을 통해서 건축물 소재지 주소를 입력하자. 도로명 주소, 지번 주소중 한 가지를 선택 후 행정처리 기관까지 적용하면 된다.
부번의 경우 있는 곳도 있고 없는 곳도 있기 때문에 없다면 0으로 자동 표시가 된다.
다음은 대장 구분 본인이 매수하고자 하는 물건이 일반 단독주택인지, 아파트인지에 따라 선택을 하자. 아파트의 경우 대장 종류까지 선택을 해야 하는데 전유부 항목을 선택하면 된다.
건물(동) 명칭의 경우 검색 버튼을 누르면 해당 아파트의 동수가 표시된 새창이 나오며 그중 자신의 동을 선택하면 자동으로 입력이 된다. 같은 방법으로 호수까지 검색하여 적용하면 끝.
참고로 건축물대장(전유부 갑)이란 해당 지번에 있는 동의 호수까지 표시되어 나오는 것을 말한다. 즉 자신이 매수하고자 하는 아파트 동 호수까지 출력되는 것을 의미한다.
주소가 정확하게 입력되었는지 최종 확인 후 수령방법 까지 마쳤다면 민원 신청하기 버튼을 누르자.
그럼 다음과 같은 집합건축물대장(전유부, 갑)을 확인할 수 있다.
토지대장 발급방법
토지대장의 경우 일반 토지대장과 토지대장(대지권 등록부)이 따로 있다. 여기서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두 번째 대지권 등록부인 것을 명심하자.
건축물의 구조, 면적에 대한 건축물대장과 달리 토지의 정보가 기재된 것이 바로 토지대장이다. 토지에 대한 소재지, 소유자, 지목등 해당 토지에 대한 전반적인 정보가 기재 되어있는것이다.
건축물 대장과 마찬가지로 등기신청 시 필수 제출해야 하는 서류이기도 하다.
신청내용 작성
발급방법은 앞서 건축물대장 발급과 대부분 비슷하다. 다만 몇 가지 주의할 점이 있다면 연혁 인쇄 유무 선택에서 표시로 선택 소유자 주민등록번호 역시 표시로 선택하자.
셀프 등기를 하면서 느낀 점은 등기소 담당자마다 조금씩 처리 기준이 달랐다는 것이다. 연혁이 나와있는 토지대장을 꼭 첨부해야 하는 경우가 있는 반면 연혁이 없어도 그냥 넘어가는 경우도 있었다. 그렇기 때문에 이왕이면 유무 선택에서 표시로 출력해가는 것이 좋다.
집합건물 작성
대표 토지 소재 코드, 건물번호, 건물명 등 생소한 부분들이 있다. 또한 자세히 살펴보지 않고 작성하려고 하다 보면 순간 마우스를 아무리 클릭해도 작성이 안 되는 상황이 발생한다.
그건 ※표시를 주의 깊게 보지 않아서이다. 민원 신청하기 버튼을 눌러야만 보조창이 나타나면서 입력이 가능해지기 때문이다.
보조창을 통해서 자신이 매수하고자 하는 아프트 명칭을 선택하면 자동으로 대표 토지 코드번호 및 건물번호, 건물명이 입력된다.
그 아래에 있는 동, 층, 호, 실은 마찬가지로 위의 민원 신청하기 버튼을 눌러줘야 보조장이 나오면서 입력이 가능해진다. 이점을 기억해서 입력이 안될때는 민원신청하기 버튼을 눌러보길 바란다.
이렇게 동, 층, 호, 실까지 입력이 되었다면 최종적으로 수령방법을 확인 후 마지막으로 민원신청하기 버튼을 누르자
그럼 아래와 같이 좀 전에 출력을 했던 건축물대장 내역과 마찬가지로 토지대장 출력 페이지를 확인할 수 있다.
이제 마지막으로 문서 출력 버튼을 누르면 두장으로 된 토지대장, 대지권 등록부 인쇄가 마무리된다.
이렇게 건축물대장, 토지대장의 문서도 무사히 마무리할 수 있었다.
지금까지는 돈을 들이지 않고 문서를 출력했다면 다음 시간부터는 아파트 매수에 필요한 정부 수입인지, 등기신청 납부수수료 영수증 등 필요한 영수증 출력을 하도록 하겠다. 셀프등기 4편도 기대해 주세요.